* 일시 : 23. 11. 11.
* 탐방자 : 우리부부외
* 코스 : 암스테르담 NH호텔(30분) - 볼레담(30분) - 잔센스칸스1시간) - 헤이그 - 덴하흐(마우리츠하이스미술관) -
* 첫 소유주 요한 마우리치의 이름을 따서 지음. 처음 왕립 미술관 이었으나 1995년 민영화 됨. 800여점의 작품 전시. 16-17세기 플랑드르 화가들 작품 전시
* 베르메르(1666년)의 작품 ' 진주귀걸이를 한 소녀' 네델란드의 모나리자. 온화한 미소를 짓는 한 소녀. 누군가의 부름에 뒤를 돌아 보듯 고개를 살짝 돌려 시선을 향하고 있는 소녀의 모습을 섬세하게 표현되오 있다.진주목걸이가 오두운 배경 속에서 더욱 빛을 발하면서 소녀를 더욱 사랑스럽게 보이게 한다.
* 램브란트(1632)의 작품 ' 해부학의 강의; 해부학 강의를 하고 있는 니콜라스튈프박사와 그의 강의를 듣고 있는 7명. 빛과 어둠을 대비시켜 죽음과 삶의 강한 대비를 보여 주고 있다.
* View of Delft 델프트 풍경.
요하네스 베르메르(1660-1661). 네델란드 번성기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도시의 풍경화이다. 빛과 그림자의 상호작용, 구름이 낀 하늘의 인상적인 모습, 수면에 반사된 도시의 섬세한 풍광 등은 이 작품의 대가적인 면모를 보여 준다. 이 그림은 델프시의 남쪽에서 본 그림이다. 도시는 바람도 거의 불지 않는 고요함 속에 있다. 베르메르는 이고요함을 작품 속 구도에서 세 가지 가로선, 즉 물과 도시, 하늘을 잡아 보여 준다. 그림속의 건물들은 실제보다 작가에 의해 좀 더 정리된 모습이다
* Girl with a Pearl Earring 진주목걸이를 한 소녀
요한네스 베르메르(1665) 베르메르의 그림 중 가장 유명한 작품. 실물 초상화는 아니고 작가 상상 속의 이미지를 그린 인물화이다. 이러한 류의 상상 인물화에는 전형적인 기법이 있는데 , 이그림 속에서 소녀는 이국적인 옷차림과 아랍풍의 터번, 찰랑이는 귀걸리로 나타난다. 요한네스 베르메르는 빛을 다루는데 있어 대가였다. 이런 점을 소녀의 부드러운 얼굴과 촉촉한 입술 드리워진 윤기 반짝이는 진주에서 잘 나타난다.
* The Bull 황소
포터 1647. 이 작품은 마우리치 미술관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이다. 그 이유는 이전에는 그 누구도 황소를 이렇게 까지 사실적으로 묘사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황소를 중심에 놓고 예외적으로 크게 그렸지만 동시에 포터는 세부적인 묘사에서의 섬세함도 놓치지 않았다. 하늘을 날으는 종달새 목초지를 비추는 햇살이나 황소 등뒤의 파리, 젖소의 수염의 수염을 보라. 이런 점이 이 그림을 네델란드 자연주의 화풍의 전형으로 만들었다.
* The Anatomy Lesson of Dr. Nicolaes Tulp 투립박사의 해부학 수업
램프란트(1632)
렘프란트가 암스테르담의 ㅇㅚ과의사로부터 초상화를 그려 달라는 의뢰를 받은 것은 그가 고작 25살이었을 때였다. 이 그림은 외과의인 튤립박사가 1632년 1워레 열렸던 해부학 강의시간을 그린 것이다. 렘브란트는 수술집도 중인 박사를 포착 했고 주변인물들은 모두 다른 것을 보고 있다. 빛과 그림자가 주는 확연한 대비는 이 장면에 역동성을 부과한다. 이 단체 인물화에서 화가는 그의 전설적인 그림 기법과 사실적인 인물화에 있어서의 그의 천재성을 유감없이드러내고 있다.
* Old Woman and Boy with Candles 양초를 든 노파와 소년
루벤스(1616 - 1617) 한 노파가 앞쪽을 보고 있는데 그녀의 눈은 촛불빛에 가려진다. 뒤에서 소년이 그녀의 촛불에서 불을 얻고 있다. 이 그림은 루벤스가 이탈리아에서 뫘던 카라바조의 그림에서 영향을 받았다. 카라바조 스타일ㅇㅡㄴ 이 그림처럼 빛의 효과를 중심으로 날 것 그대로의 자연스러움을 강조한다.루벤스는 이 그림을 팔지 않고 본인이 계속 소장 했다. 아마 이 그림을 화실에서 자신의 제자들을 가르치는 자료로 이용했던 것으로 보인다.